왜 Oracle 공부를 하는가?

Oracle은 Oracle Corporation이란 미국의 기업에서 만든 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  입니다.
Oracle 은 Database 에서 가장 많이 쓰이며, 기능 또한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진 최고의 Database 입니다.
Oracle 을 잘 다룬다고 하면 Database 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할 만큼 Database = Oracle 라는 인식이 저변에 확대되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기업의 정보와 데이터는 앞으로 더욱 더 많이 늘어나게 될 것 입니다.
이 수많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Database라는 것이 꼭 필요 합니다.
Database 라는 것이 이제는 몰라서는 안 되는 IT 기술의 하나 이고,  Database를 사용하는 곳이 많다 보니, DBA의 중요성은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Database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Oracle 입니다.
물로 MS SQL Server나 Sybase, DB2들도 많이 사용하지만, 우리나라의 대기업에서는 Oracle을 많이 사용합니다.
Database와 같은 경우는 처음에 공부하기가 조금은 힘이 듭니다.
용어도 생소하고, 또한 개념 이해도 힘들기 때문에, 처음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공부를 해야 후에 다른 어떤 Database를 접하게 되더라도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Oracle은 다른 Database보다 훨씬 복잡하고 많은 기능들이 있어서 처음에 공부하는 것이 다른 DB보다 조금은 힘이 듭니다.
하지만 Oracle DB를 이해하고 난 다음에 다른 DB를 공부하는면 좀더 쉽게 공부 할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하시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습위주와 이해 위주의 공부를 하셔야 실력이 빠르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열심히 하셔서 모두들 Oracle 도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OracleClub을 활용해서 스터디 시작하기

OracleClub.com은 Oracle 초보자와 중급자를 위한 사이트 입니다.
Oracle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 Oracle과 친해지기 위한 여러가지 강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 Oracle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홈페이지 메뉴 중에서
Oracle -> Oracle 강좌 -> Oracle 기초

Oracle -> Oracle 강좌 -> SQL
강좌를 하나하나 따라하면서 실습하세요..
SQL을 어느 정도 이해하셨으면  
Oracle -> Oracle 강좌 -> PL/SQL
 강좌를 실습하시고요..
어느 정도 기초를 공부하신다음에..
Oracle -> Oracle 강좌 -> Admin
강좌를 공부하세요..
일반적으로 SQL -> PL/SQL -> Admin 그다음에 Tuning이나 Backup을 공부 합니다.
SQL과 PL/SQL 그리고 Admin모두 실습 위주로 공부를 해야 빨리 실력을 키울수 있습니다.
그리고 명령어 하나하나 실행하면서 어떨 때 이 명령어가 필요한지 이해를 꼭 하셔야 되고요..
이해위주와 실습위주로 공부하시면 정말 빨리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기초를 공부하시고 난 다음에는 Admin을 많이 공부하세요.
Admin을 많이 알면 Tuning과 Backup 공부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  Oracle 추천 문서

※ 인터넷에 공유된 문서중에서 읽을만한 문서들을 모와 봤습니다.

== 제가 정리한 OracleClub.com 강좌 파일 입니다 ==
SQL강좌
 홈페이지 오라클강좌 -> SQL강좌 정리파일입니다.
PL/SQL 강좌
 홈페이지 오라클강좌 -> PL/SQL강좌 정리파일입니다.

== 초급에서 중급정도 ==
  ☞ SQL &PL/SQL 강의
 SQL/PLSQL 이 문서 하나만 봐도 충분하겠네요..
 정말 정리가 잘되어 있습니다.
 자료출처 : 현대정보기술 오라클과정 교재
 => 개인학습용으로만 사용해 주세요, 저작권에 위배되면 삭제하겠습니다.
OTN에서 제공하는 초보자를 위한 오라클 강좌

== 중급이상 ==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이화식씨가 대표로 있는(주)엔코아 정보 컨설팅에서 나온 자료 입니다.
 교육용으로 제작된 파워포인트 자료 인데요..
 제본이나 복사는 법으로 금지한다고 나와 있네용..
 프린트 뽑아서 보관해 둘만한 자료 입니다..
☞ 효율적인 오라클 데이타베이스 성능 관리 세미나II 자료 입니다.. 파일1
, 파일2
 튜닝 방법론 &SQL 처리구조
 인덱스/조인/정렬
 효율적인 SQL 및 고급 인덱스
 Oracle Optimizer
Backup &Recovery
  1.고려사항, 2.구조, 3.구성, 4.물리적백업, 5.복구이론, 6.장애, 7.완전복구, 8.불완전복구, 9.논린적복구
더 많은 자료는 오라클 자료실
을 참고하세요..

◈  Oracle책 추전

 제가 가지고 있는 책들도 있고. 서점에서 읽어본 책도 있습니다.
 제가 공부하면서 그래도 괜찮다고 생각된 Oracle 서적들 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서적들 입니다.
 그리고 제가 추천하는 한가지는
오라클 정식 교재를 구해서 보세요..제본이라도 해서요.
 저는 OCP공부하면서 봤는데요.. 실무에서 사용할때 참고하기도 좋고.. 많은 도움이 됩니다.

Oracle Bible Ver.8 X 2E [영진.com]
김종근, 송건철, 홍준호 저 / 국내서 / 2001-12-10

제가 오라클을 시작할때 처음으로 접한 서적입니다. 지금은 두번째 개정판인데요..
초보자들에게 권하는 책이죠.. 중급자 이상은 절대 구입하지 마시고요.
오라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오라클을 이해할 수 있는 서적이라 생각 됩니다.

오라클(Oracle) 프로젝트 실무 - 기초에서 실무개발자로 [구민사]
이공명 저 / 국내서 / 2002-11-06

초/중급들이 쉽게 공부할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실습하면서 쉽게 공부 할 수 있는 책입니다. 초보자들은 서점가서 한번 구경해보세요.
참고로 전 이책은 구입하지 않고 서점에서 읽기만 했습니다.

about Oracle9i PL/SQL [영진.com]
이태윤 저 / 국내서 / 2002-11-11

초급자를 벗어나
중급자로 가는 단계에서
PL/SQL을 자세히 공부하고 싶은 분들한테 추천합니다.
PL/SQL관련 유용한 내용들이 많이 있고요.. 조금은 딱딱한 내용도 있네요..

Advanced Oracle Database 활용과 튜닝 [영진.com]
임호진 저 / 국내서 / 2003-03-15

중급자이상의 실력을 가진분에게 추천 합니다.
오라클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정도에서 전문가 정도의 수준으로 공부 하고싶은 분들은 보세요.
좋은 내용들이 많이 있는거 같습니다.

오라클사의 대표적 DB자격증인 OCP자격증는 국제자격증 중에서 상위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OCP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오라클본사에서 하는 공인교육 또는 오라클사가 위탁한 교육기관(오라클공인교육기관,오라클WDP공인교육기관)에서 1과목 이상 수강을 해야 자격증이 인증이 됩니다.
공인교육기관에서 OCP자격증 4과목을 수강하려면 약 300여만원의 비용이 듭니다.한 과목당 $80 이기 때문에 회사에서 교육지원을 해주는 직장인을 제외하고는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 것이 오라클 WDP공인교육기관입니다.
서울에 2군데정도의 오라클WDP공인교육기관이 있는데, WDP란 취업을 위해 오라클자격증인 OCP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OCP교육을 하는 곳입니다.
OCP자격증은 재직자환급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단점이 있지만, 취득후의 이점을 생각해 보면 한번쯤 도전해볼만한 가치를 가진 자격증입니다.그리고 개인환급을 통해서 오라클을 공부하게되면 재직자환급만큼의 환급을 받을수 있기때문에 교육받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OCP 4과목(PL/SQL, FUNDAMENTAL 1|2, PERFORMANCE TUNNING)중 2과목을 패스하면 OCA라는 자격이 주어지고, 4과목을 패스하면 비로소 OCP자격증이 인증됩니다. OCP 윗단계 자격증으로는 OCM이라는 자격증이 있는데, OCM자격증은 우리나라에서 취득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OCM은 현재 국내의 50여명의 소수만 취득한 자격증으로 고난이도를 자랑합니다.
OCP버젼은 현재 10g버젼이 나왔지만, 아직까지 실무에서 널리 쓰이는 것은 OCP-DBA 9i버젼입니다.개인적으로 많이 쓰이는 버젼은 OCP-DBA 8i정도이고 현장에서 쓰이는 버젼은 OCP 9i가 대표적입니다.
정보통신부에서도 50%이상의 서버가 오라클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OCP자격증 취득자를 대우하고 있는 형편입니다.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OCP학원을 검색하는데, 오라클 코리아에 들어가서 공인된 교육기관이 어디인지 확인한 후 OCP교육을 받아야 나중에 다시 교육받는 일 없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OCP자격증이 DB자격증이기 때문에 보안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서버보안에 관련하여 오라클OCP또는 리눅스 LPIC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고 그러한 공부를 하기 위해서 국제공인시험센터(www.hacker-academy.co.kr)등의 IT전문교육센터를 찾는 것이 보편화 되어 있습니다.
특히 오라클자격증을 불만업이 공부할 수 있는 곳이 강남의 국제공인시험센터(www.hacker-academy.co.kr)인데, 이곳은 2005년 오라클자격증 OCP취득률 1위의 오라클WDP공인교육기관으로 전임강사를 OCM취득자를 고용하는 등 교육적인 질면에서는 국내 어느 교육기관보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라클자격증인 OCP는 고용보험혜택이 되지는 않지만, 오라클WDP공인교육기관에서 공부하게 되면 저렴하게 공부할 수 있고, 개인환급을 통해 교육비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몸값을 높히기 위해서라면 어느정도의 투자는 각오하고 공부를 하는 것이 OCP자격증뿐만 아니라 기타 국제공인자격증(MCSE,CCNA,CCNP,SCJP,SCJD,SCSA,CISSP,CISA,SIS등)을 취득하는데 마음가짐을 새롭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라클자격증 OCP는 JAVA자격증인 SCBCD(EJB)와 상호 연관이 많이 되는것에 착안하여 OCP와 EJB를 공부하게 되면 진로나 취업에서 많은 부분 유리하게 됩니다.

출처:http://blog.naver.com/vmflqkdl?Redirect=Log&logNo=20022409912

AND